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

물속으로 다이빙 할 수 있는 최대 높이는? | 무식하면 죽는다

by ▚ ▛ ▜ ▟ 2023. 7. 25.

안전하게 물속으로 다이빙할 수 있는 최대 높이는 몇 미터일까?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규칙은 10미터보다 높은 곳에서 다이빙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다. 올림픽 다이빙 종목의 최대 높이는 현재 10m이다.

 

물은 충격을 흡수해서 안전하다고?
물은 충격을 흡수해서 안전하다고? 무식하면 죽는다.

 

높은 곳에서 다이빙하는 것은 왜 위험할까?

절벽에서 다이빙 놀이를 하던 사람이 죽는 뉴스를 가끔 볼 수 있다. 왜일까?

떨어지는 높이가 높을수록 물은 고체처럼 느껴진다. 아스팔트나 바위처럼 변하는 것이다.

예컨대, 부드러운 밀가루 반죽을 손으로 지그시 누르면 쑤욱하고 손이 들어간다. 그러나 손바닥으로 순간적으로 찰싹 때리면 반죽은 돌 같은 느낌이 들고 손바닥이 아프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물 역시 순간적인 충격을 가하면 물 분자가 흩어지지 않고 뭉쳐있기 때문에 단단한 충격을 받게 된다. 

그래서 운동 선수들은 최대한 물 분자를 가르고 입수할 수 있도록 수직으로 떨어지는 것이다. 

그러나 높이에는 장사 없다.

칠레에서 30m 높이 절벽 다이빙을 한 남성이 중상을 입었다. 여기는 다이빙 사망 명소다.
칠레에서 30m 높이 절벽 다이빙을 한 남성이 중상을 입었다. 여기는 다이빙 사망 명소다.

 

높은 곳에서 다이빙은 매우 위험하며
척수 손상
뇌진탕
사망의 위험이 있다.


10미터에서 자유낙하 할 경우 수면에서 속력은 얼마일까?

계산에 따르면 10m 상공에서 물속으로 자유낙하 할 시 수면까지의 도달 시간은 1.429초이고 이때의 속력은 50.4 km/h이다. 즉, 50.4 km/h로 달려오는 자동차와 부딪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위 계산은 공기의 저항과 기타 변수를 고려하지 않았지만 결코 작은 충격이라고 볼 수 없다. 만약 높이를 30m로 가정한다면 수면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은 2.474초이고 이때의 속력은 87.3 km/h이다. 안전할까? 스스로 물어보자. 

10m 상공에서 수면에 떨어질 때의 속력은 50.4 km/h이다.
30m 상공에서 수면에 떨어질 때의 속력은 87.3 km/h이다.
무지성으로 객기를 부리는 일은 없어야겠다. 

 

10m 다이빙은 고도로 훈련된 선수들에게만
해당되는 이야기다.
일반인은 뛰어 내릴 수 있어도 하지 마!

 

 

 

댓글